Board

당신은 인터넷 중독으로부터 안전한가?

찰라777 2010. 4. 14. 02:02

당신은 "인터넷 중독"으로부터 안전한가?

 

 

심각한 우리나라의 인터넷 중독 현상 

 

지난달 26일 미국 CNN 방송은 한국사회의 인터넷 게임 중독이 심각하다고 보도했다. <사실상 중독-한국인들의 컴퓨터 끊기>라는 보도를 통해 한국사회의 인터넷 중독현상을 조명했다. "한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유치원생부터 중고등 학생, 대학생,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게임에 중독돼 있다"며 한국정부는 인터넷 게임 중독 인구를 200만 명(인터넷 사용자의 8.8%)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은 한국 가정의 90% 이상이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약 2만 5천개의 피시방이 <게임 공간>으로 영업을 하고 있어 세계 최고의 IT강국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3월 초 인터넷 게임에 빠진 부부가 생후 3개월 된 딸을 방치해 굶어죽게 했고, 2월에는 인터넷 게임을 한다며 나무라던 모친을 살해한 혐의로 체포된 20대 남성의 사례 등을 집중 소개했다.

 

CNN방송이 아니더라도 <인터넷 중독>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당신의 자녀는 인터넷 중독으로부터 과연 안전한가? 한 번쯤 심각하게 생각해볼 문제다. 인터넷 중독은 단순한 약물중독을 치료하는 방식과는 다르다. <도박중독>이나 <마약중독>과 같은 선상에서 심각하게 그 구체적인 예방과 치료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인터넷 중독 현상과 예방 치료 방법을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지난 9일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립광진구청소년수련관에 설치한 인터넷 예방・치료기관인 <I WILL센터>를 찾았다.

 

 

초고속 IT강국이 가져온 중독병

  

<I WILL 센터> 김현정 팀장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중독은 청소년 300명당 약 50여명으로 약 17%에 달하며, 잠재적인 중독은 이보다 더 많은 21%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인터넷 중독 현상은 초고속 <IT강국이 가져온 병>으로 한국에서 유독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

 

"청소년이나 젊은 세대가 인터넷에 쉽게 중독되는 이유는 인터넷에 영화, 게임, 음악, 성(性) 등 무궁무진한 <재미>가 있기 때문"(유한익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교수)이다.

 

특히 익명으로 자신을 숨기고 현실의 통제와 구속을 벗어나는 자유로운 가상공간이라는 점이 인터넷에 빠져들게 한다. "인터넷에 몰두하면 뇌에서 행복과 만족을 느끼게 하는 물질인 <도파민>이 계속 분비된다. 도파민은 뇌의 전두엽을 자극하는데, 이 자극이 계속되면 충동을 자제하는 전두엽 기능이 떨어져 인터넷에 중독이 된다"(최정석 보라매병원 신경정신과 교수)

 

중독 상태가 심해지면 마약과 같은 <환각상태>를 느끼게 된다.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이 온라인 게임을 하다가 본능에 잠재된 공격성을 분출해 게임을 하는 상대방 캐릭터를 공격하거나, 온라인에서 제3자를 대상으로 욕설을 퍼부으면 마약을 맞은 것처럼 현실의 불안감이나 우울증이 사라지고 기분이 좋아진다"(이민수 고대안암병원 정신과 교수)고 한다.

 

그러나 인터넷 중독자는 대부분 자신이 인터넷에 중독된 것을 자각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한번쯤은 전문적인 기관에서 자신의 인터넷 중독여부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아래 <K-척도> 진단표 20문항 중 3문항 이상이면 잠재적인위험 사용자 군으로 분류되어 치료적 접근이 필요하여 정신건강 관련 분야에서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10문항이상이면 고위험 사용자 군으로 분류되어 인터넷에 중독된 상태이며 전문 치료기관에서 인터넷 병적 사용에 대한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인터넷 중독 예방•치료 기관 <I WILL 센터>

  

▲인터넷 중독 예방 치유 기관인 시립광진청소년소련관 <I WILL 센터> 

 

 

대부분의 사회복지기관이나 시․구청에서는 간단한 인터넷 중독 상담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서울시에서 설치 운영하는 <I WILL 센터>는 전문적인 상담가들이 상주하여 인터넷 중독을 진단하고 여러 가지 예방․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 꿈나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인터넷 중독 예방•치료기관인 <I WILL 센터>를 광진, 보라매 2곳에 설치하고, 향후 동부권과 서북권지역 2곳에 추가 설치를 할 예정이다. 광진 센터에는 개인 상담실, 집단 상담실, 놀이치료실 등 8명의 상담사들이 상주하며 각종 인터넷 예방 치료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I WILL 센터>의 주요 예방•치료 프로그램으로는 <꿈틀이프로젝트>, <예방사업>, <치료사업> 등이 있다.

 

●꿈틀이 프로젝트

 

꿈틀이프로젝트는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들을 돕는 단계별(3-3-6-12:3개월-3개월-6개월-12개월)로 나누어 진행하는 치료 프로그램이다.

 

‣1단계 자아찾기 "가족 DAY"

대상학생과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가족 활동으로 주요사업 내용은 개인상담, 집단상담, 부모교육, 가족데이 등이 있다. 구체적인 치료내용으로는 집단미술치료, 문화체험활동, 가족 뮤직, 가족 재과제빵, 가족 레크리에이션 등이 있다.

 

‣2단계 모둠활동

인터넷 대체활동으로 제과제빵, 난타, 밴드 등을 참가자들이 선택하여 인터넷보다 즐거운 여가활동을 경험하도록 유도하여 성취감을 갖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3단계 프로젝트 활동

모둠활동의 심화과정으로 밴드와 연극을 직접 공연함으로써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 4단계 추수활동

연극치료 심화과정, 연극공연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인터넷 중독의 재발을 방지하는 프로그램이다.

 

●예방사업

 

‣찾아가는 예방교육

인터넷 중독 전에 학교나 가정으로 찾아가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건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자기 조절 능력과 인성교육을 제공한다.

 

‣Pre- net 예방교육

인터넷 중독 여부 자가진단 및 컴퓨터의 긍정적인 사용,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 학생 선별 상담, 학교나 기관에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인식 재고를 통해 지도에 도움을 제고하는 프로그램으로 "반갑다! 친구!" 등이 있다.

 

● 치료사업

인터넷 중독 잠재, 고위험군을 대상을 선별하여 치료개입을 위한 사전조사, 자아 찾기 캠프 운영, 찾아가는 집단 상담, 부모교육 등을 진행한다.

 

 

당신은 인터넷 중독으로부터 안전한가?

 

당신과 당신의 자녀는 인터넷 중독으로부터 안전한가? 혹시 나도 모르게 인터넷 중독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닐까? 그런 의문이 든 사람은 서울시에서 운용하고 있는 <I WILL 센터>를 방문하여 자신의 인터넷 중독여부를 체크해 보고, 필요하다면 치료프로그램에 동참을 해보는 것도 인터넷 중독을 예방•치료하는 한 방법이 되 것이다.

  

 ▲<I WILL 센터>에서 인터넷 중독 예방치유사업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있다.

 

 

K-척도 청소년 관찰자 진단-<I WILL 센터>

 

1.누가 봐도 인터넷에 중독된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다.

2.인터넷문제로 가족들과 자주 싸운다.

3.식사나 휴식 없이 화장실도 가지 않고 인터넷을 한다.

4.인터넷사용으로 학교 성적이 떨어졌다

5.인터넷사용 때문에 피곤해서 수업시간에 잔다.(혹은 잔다고 한다.)

6.인터넷을 하면서 혼자 욕을 하거나 소리를 지른다.

7.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서 나오는 소리가 들리고 인터넷을 하는 꿈을 꾼다고 말한다.(혹은 그렇게 보인다.)

8.인터넷을 하고 있을 때만, 흥미진진해 보이고 생생해 보인다.

9.평소와는 달리, 인터넷을 할 때만, 할 말을 다하고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

10.인터넷만 재미있어하는 것 같다.

11.인터넷에 빠진 이후로, 폭력(언어적, 신체적)적으로 변했다.

12.인터넷 하는데 건드리면 화내거나 짜증을 낸다.

13.인터넷을 안 할 때, 다른 것에 집중하지 못하고, 불안해 보인다.

14.주변 사람들의 시선이나 반응에 무관심하다.

15.약속을 지키지 않고 거짓말을 자주 한다.

16.인터넷을 하느라 상당한 용돈을 쓰고 빚을 지기도 한다.

17.인터넷을 몰래 하다가 들켰다.

18.하루에 4시간 이상 움직이지 않고 한 곳에서 인터넷을 한다.

19.인터넷을 하느라 학교를 무단으로 빠지거나 지각한다.

20.하루 이상을 밤을 새우면서 인터넷을 한다.

 

☞진단

‣3문항미만 해당: 일반 사용자군. 건전한 사용자 치료불필요

‣3문항이상 10문항 해당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정신건강 관련 분야에서 전문적인 상담요망

‣10문항이상 해당 : 고위험 사용자군. 전문치료기관에서 집중적인 치료 필요.

 

☞<I Will센터> 이용 방법
<I Will 센터>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부모, 성인 모두 이용가능하다. 이용시간은 월요일에서 금요일은 오전 9:30~오후 6:00, 토요일은 오전 10:00~오후 4:00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