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방랑/80일간의티벳일주

밍융빈촨 마을 사람들의 티베트 전통가무 -메리설산의 밤

찰라777 2010. 3. 16. 08:58

<잃어버린 지평선>을 찾아서(17)

 

창을 마시며 춤을 춰요-밍융마을의 티베트 전통가무 

 

 

 ◆동영상 - 밍융마을 사람들의 티베트 전통가무

 

  ▲메리설산 밑 밍융빈촨 마을 사람들이 티베트 전통 무용을 추고 있다. 

 

  ▲메리설산 밑 민융빈촨 마을 풍경. 주로 게스트 하우스가 있다. 첫번째 건물이 전통가무공연홀이다.

  

밍융빙촨 마을사람들의 춤과 노래

 

민융빙촨은 메리설산 밑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마을에는 개울을 따라 게스트 하우스가 몇 개 늘어 서 있다. 놀라운 것은 춤을 추는 가무극장도 있다는 것이다. 게스트 하우스는 대부분 화장실과 방이 따로 있다. 어떤 게스트 하우스를 갔더니 2층에서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야 하는데 60위안을 달라고 했다.

 

화장실을 자주 가는 아내에게는 위험한 방이다. 가무극장이 있는 집에는 화장실은 1층으로 내려가는데 계단을 타고 내려가게 되어 있다. 그래도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는 것보다는 안전하다. 80위안을 달라고 하는 것을 60위안으로 흥정하여 숙소를 정했다.

 

배낭을 내려놓고 잠시 산책에 나섰다. 길을 따라 올라가니 하얀 쵸르텐이 나왔다. 장방형의 흰 탑은 티베트의 상징처럼 골짜기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이 땅은 중국의 통치하는 땅이다. 쵸르텐 앞에는 3개의 황금색 마니차가 있었다. 탑과 마니차는 여기가 아직도 티베트 땅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는 것 같았다. 우리는 마니차를 돌리며 여기까지 무사하게 오게 해준 티베트의 부처에게 감사기도를 올렸다. 마니차 사이에는 하얀 카타가 사이사이에 걸려있었다.

  

▲초르텐 

 

 ▲눈과 빙하가 녹아서 흘러내리고 있다.

 

 

  ▲타르쵸 사이로 보이는 메리설산. 힐턴의 소설무대 <푸른 달의 골짜기>를 연상케 한다.

 

 

쵸르텐 위로는 메리설산이 신비감을 더해주며 우뚝 서 있었다. 계곡에는 메리설산에서 눈 녹은 맑은 물이 포말을 그으며 흘러내리고 있었다. 계곡에는 역시 불경을 새긴 타르쵸가 바람에 휘날리고 있었다. 타르쵸 위로는 원추형의 설산이 안개와 구름 속에 베일처럼 가렸다가 숨바꼭질을 하듯 나타났다.

 

타이쯔산太子山이라고도 부르는 카와 카르포 산은 좌우대칭을 이루는 계곡사이에 인간의 접근이 불가사의한 경사면을 이루며 솟아있었다. 그것은 하나의 눈부신 피라미드 모형이었다. 거대한 암벽이 옹벽을 이루며 거대한 빙하덩어리가 용암처럼 흘러내리고 있었다. 그것은 마치 힐턴의 소설 <푸른 달의 골짜기>를 다시 떠오르게 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메리설산은 수천 년 동안 순례자들의 성소이다. 이 설산은 티베트인들이 가장 신성시하는 신산이의 하나이다. <설산의 신>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카와 카르포 봉(해발 6740m)은 인간의 발길을 허락하지 않는 신산이다. 1991년 일본 경도대학 등정대가 카와 카르포 봉을 등정하다가 갑자기 휘몰아치는 눈사태로 17명 전원이 몰살을 당하는 끔찍한 사건이 발생했다. 아직까지도 이 봉우리를 오른 사람은 없다고 한다.

 

 

▲집으로 돌아가는 염소들 

 

 ▲더친에서 미니버스를 몰고왔던 운전수와 그의 아들

 

 

계곡에 점점 그림자가 길게 드리워졌다. 우리는 내일 아침 일찍 빙하의 계곡을 올라가기로 하고 숙소로 내려왔다. 장족이 한 무리의 염소 떼를 몰고 골짜기에서 내려왔다. 고원의 골짜기는 밤이 일찍 찾아온다. 염소도 낮 동안 풀을 뜯다가 주인을 따라 보금자리로 내려가고 있었다. 숙소 옆에서 미니버스를 몰고 왔던 운전사가 나를 보고 아는 채를 했다. 그는 어린 아기를 품에 안고 있었다. 자기 아들이라고 했다. 티베트 장족의 피가 흐르는 아기의 눈동자는 메리설산의 눈처럼 맑았다.

 

"아기가 너무 예뻐요!"

"장차 티베트의 미래를 짊어질 아기가 아니겠소."

 

밤이 되자 가무극장에는 어디서 몰려들었는지 장족의 남녀들이 몰려와 춤을 추었다. 어떤 사람은 한 가족이 와서 함께 춤을 추었다. 어린이들까지 함께 춤을 추는 모습은 퍽 고무적이었다. 관객들이 춤을 추고 나면 전통 가무단이 나와서 춤을 추었으며, 가수가 술잔을 들고 나와 빙 둘러 앉은 관객들의 술잔에 부딪치며 노래를 불렀다.

 

보기만 해도 흥겨워지는 장면이었다. 어떤 이는 노래를 부르는 가수에게 자신의 카타를 걸어주기도 했다.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내 앞으로 오더니 나와서 춤을 추라는 시늉을 했다. 창을 몇 잔 마신 나는 저절로 흥이 나서 그들과 어울려 춤을 추었다.

 

 

 

▲온 가족들이 함께 춤을 추며 창(티베트 전통술)을 마시는 티베트 장족들 

 

 

그들은 티베트 전통복장을 하고 장족의 특이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다가 노래가 끝나면 홀의 가장자리에 있는 작은 테이블에 앉아 창(티베트의 전통술)을 마셨다. 그리고 다시 곡이 시작되면 그들은 함께 춤을 추웠다. 티베트의 노래는 아주 설산보다 높은 고음까지 올라갔다. 그것은 설산처럼 티 없이 맑은 소리였다. 칼을 들고 나와 춤을 추기도 했다. 은장도처럼 생긴 칼은 티베트인들의 필수품이라고 한다.

 

계곡의 밤은 그렇게 깊어갔다. 그들은 <잃어버린 지평선>의 끝자락에서 자정이 되도록 춤을 추었다. 중국이 무력으로 티베트를 짓밟았지만 티베트인들은 전통문화를 지키고 있었다. 아이들과 함께 어울려 춤을 추는 광경이 너무 평화롭게 보였다. 거기에는 아무런 근심도 없었다. 춤은 건전했고 맑았다. 춤을 추는 동안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티베트의 문화를 전수해주는 것 같았다.

 

우리들의 숙소는 춤을 추는 홀과 함께 딸려 있는 방이라서 잠을 잘 수도 없었다. 우리는 밤이 늦도록 그들과 함께 어울려 시간을 보냈다. 그들이 돌아간 뒤 화장실을 가기 위해 밖으로 나오니 하늘에 별이 총총 떠 있었다. 하늘의 별은 마치 은가루를 뿌려 놓은 듯 흰떡으로 칠해져 있었다. 사방이 막혀 있어서인지 바람도 잠을 잔 듯 계곡은 고요한 정적 속에 빠져 들어가고 있었다. 메리설산의 원추형 봉우리가 어슴푸레하게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