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임진강일기

[연천여행]라벤더 향기 그윽한 허브빌리지

찰라777 2014. 6. 2. 10:44

임진강변에서 라벤더 향기에 빠지다

[연천여행] 라벤더 향기 그윽한 허브빌리지

  

 

 

 

▲ 연천군 허브빌리지에는 라벤더 꽃이 한창이다.

 

 

내가 맨 처음 라벤더 향기를 접하게 된 곳은 2005년 호주의 최남단 태즈메니아를 여행할 때 방문했던 브리스토우 라벤더 농장(Bridestowe Lavender Estate)이었다. 약 44ha에 이르는 방대한 들판에 끝없이 펼쳐진 보랏빛 라벤더의 향연은 여행자의 넋을 빼놓고 말았다. 아내와 나는 라벤더 향기 그윽한 보랏빛 들판을 거닐며 "여기가 꽃의 천국인가?" 라고 할 정도로 황홀경에 빠졌다.

 

▲호주 테즈메니아 브리스토우 라벤더 농장

 

 

그런데 이곳 경기도 연천 임진강변에 위치한 허브빌리지에서 나는 내 생애 두 번째로 라벤더 향기에 취했다. 지난 5월 26일 네팔에서 온 케이피 시토울나 가족과 함께 방문한 허브빌리지는 보랏빛 라벤더 향기로 가득 차 있었다. 그동안 허브빌리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아들인 전재국 씨가 운영을 해오다가 지난 해 12월부터 국가소유로 귀속되어 국가에서 운영을 하고 있다.

 

 

 

 

 

 

 

 

 

 

▲ <씻다>라는 뜻을 가진 라벤더는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입욕제로 활용해 왔다.

 

 

임진강이 유유히 흘러가는 강변에 아담하게 자리 잡은 허브빌리지는 온실과 로지에 라벤더를 비롯하여 100여 가지의 허브와 20여 가지의 난대수목이 자라나고 있다. 계절에 따라 로즈마리, 민트, 램스이어, 레몬밤, 캐모마일 등 각종 허브 꽃과 관상용 꽃이 짙은 향기와 함께 화려하게 장식을 한다.

 

 

 

 

 

 

 

 

 

 

 

 

특히 무지개가든에 펼쳐지는 보랏빛 라벤더의 향연은 허브빌리지에서 가장 멋진 볼거리를 제공해 준다. 라벤더가 식재된 무지개가든에 다다르자 시토울라 가족은 연신 감탄사를 연발하며 사진을 찍기에 여념이 없다. 가든 옆으로는 작은 시냇물이 흐르고 농장 전체에 음향장치를 설치해 라벤더 향기에 맞는 아름다운 선율이 흘러나오고 있다. 손에 손을 잡은 연인들은 라벤더 향기에 취해 어쩔 줄을 모른다.

 

 

 

 

 

▲ 연천군 임진강변에 위치한 허브빌리지는 6월 중순까지 라벤더 꽃이 피어나며 보랏빛 향연을 펼친다,

 

 

라벤더는 지중해 지방에 자생하는 다년생 관목식물로서, 포기 전체에 상쾌하고 가벼운 수목향이 난다. 라벤더는 잉글리시 라벤더와 프렌치 라벤더로 대별된다. 잉글리시 라벤더는 특성상 건조한 약알칼리성 토양을 좋아하며 꽃밭을 온통 보랏빛으로 물들인다. 간혹 흰색과 연분홍색의 꽃을 피우기도 하는데 태즈메니아 브리스토우 라벤더 농장에는 대부분 잉글리시 라벤더가 주종을 이루고 있었다.

 

 

▲잉글리시 라벤더

 

 

 

프렌치 라벤더는 <토끼의 귀>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는데, 꽃봉오리가 마치 토기의 귀처럼 생긴 아름다운 꽃이 피어나기 때문이다. 습기에 강해 우리나라 기후에 잘 적응한다. 이곳 허브빌리지의 라벤더는 대부분 프렌치 라벤더이다. 토끼의 귀처럼 생긴 귀여운 보랏빛 꽃이 하늘을 향에 수없이 미소를 짓고 있다.

 

▲ 토끼의 귀처럼 샌긴 프렌치 라벤더

 

 

라벤더(Lavender)의 어원은 라틴어로 <씻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라벤더는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입욕제로 사용해 왔다. 중세에는 세탁물의 향을 내는 세제로 활용되어 왔다고 한다. 

 

살충기능과 소독작용, 그리고 피부세포의 활성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긴장완화, 근육통, 기침, 감기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꽃과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화장품, 비누, 목욕제품의 향료와 아로마테라피용으로 사용된다.

 

 

라벤터 향해 취해 산책을 하고 있는 케이피 시토울라 부부

 

이곳 허브빌리지는 티하우스, 허브짐찔방, 무료족탕, 체험공방 등의 체험 시설이 있다. 체험공간에서는 허브 비누, 양초, 아로마 등을 만드는 체험을 사전에 신청하여 할 수 있다. 특히 토요일 밤 7시부터는 농장 전체에 촛불을 켜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 젊은 연인들이 데이트 장소로 즐겨 찾고 있다.

 

 

 

 

 

 

 

 

 

 

 

 

 

 

덧붙이는 글 | ☞허브빌리지 위치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북삼리 222번지

전화 : 031-833-5100

홈페이지 : www.herbvillage.co.kr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