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우리강산/전라도

해남 두륜산 별곡

찰라777 2004. 8. 19. 13:47


두륜산 별곡







거기... 숲의 전령들은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이토록 아름다운 푸른색깔을 뿜어내며 객승아닌 나그네의 발길에 멜로디를 채워주며 경쾌하게 리듬을 주며 발걸음을 가볍게 해주고 있었다. 룰루~ 랄라라~~~♬... 두륜산으로 들어가는 숲의 터널은 너무도 신선했다. 떼묻지 않는 신선들이나 갈 수 있는 피안으로 가는 길이 아닐까? 더욱이 대흥사로 들어가는 입구엔 마음의 고향같은 동백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었다.

"여긴 마음의 떼가 낀 중생은 차마 들어 갈 수 없는 곳이네요!"
"그래도 들어가 봅시다. 부처는 모든 중생을 끌어안는다고 하니..."







"유선관은 또 뭐지요?"
"400년이 넘은 전통한옥집에 풍류객들이 묵어가는 곳이래."

아마 초의 선사도 이곳에서 곡차를 마시며 풍류를 즐기지 않았을까? 시원스럽게 열어제낀 한옥의 창호지 문살, 졸졸졸 흐르는 냇가의 장독대, 상다리가 쓰러질듯 한상 가득채운 맛갈스런 한정식, 누군들 저 상다리앞에 앉아 곡차 한잔 곁들이면 시가 절로 나오지 않으리오!

한상에 얼마래요?
6만원하고도 4천원!
안먹어요. 너무 비싸요!
먹고가자.
안돼요. 산채비빔밥은 6천원인데... 무려 몇 배나 비싸...
그래도 오늘 하루 상다리앞에 앉아 곡차 한잔 하며 초의선사가 되어보는게 어떼?
초의선사가 밥먹여 주나요?
애기야, 오늘 하루만 져주라
안돼요!

허허허.... 남자가 져야지...
초의 나 그냥 가네! 예부터 여자 말들어 손해날께 없다고 했지만 오늘은 영~ 아니네. 이 마음 누가 알아줄까?













한 여인이 엎어져서 누워있었다. 허리의 곳선이 너무 아름다워 남자의 혼을 빼내며 누워있었다. 밤새도록 누군가를 기다리다가 지쳐서 엎디어 누워있을까? 피안교를 지나 절집에서 바라본 두륜산! 내가 바라본 두륜산은 여이늬 허리같은 곡선이다. 절로 들어가는 문턱도 산을 닮은 곡선이다. 세상에! 이토록 아름다운 여인의 곡선이 또 있으리요.















피안교를 지나면 서산을 행여 만나 볼 수 있을까? 어려서 조실부모하고 승려가 된 청허당 휴정.... 속명이 나와 같은 최씨라니 그를 만나 종친회라고 해볼까? 그러나 서산을 기리는 부도 앞에는 다섯명의 소나무가 사대천왕처럼 눈을 부라리고 서 있었다. 내 이 이놈 네가 이 이치를 아느냐?

“80년 전에는 네가 나이더니 80년 후에는 내가 너로구나.”

서산은 묘향산 원적암에서 설법을 마치고 자신의 영정을 꺼내어 그 뒷면에 이 한마디를 시를 남기고 훨훨 입적하였다. 소나무야, 이 우매한 중생이 어찌 서산의 마음을 알겠느냐? 쩌기... 팔다리가 잘려나간 고목이나 알지... 고목아, 너는 알고 있지? 어찌하여 서산이 의발을 이곳 대흥사에 두게 한 이유를?















고계봉으로 이어지는 캐이블 카.... 아하! 산이 아프단다. 산 정상에 괴물처럼 서 있는 건물의 모습이 푸른산을 아프게 한다. 기왕에 캐이블을 놀거라면 녹쓸어 붉은 물을 토해내는 쇠기둥 대신 나무로 자연 친화적인 건물을 지어 놓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래도 이 속물은 어찌할 수 없나봐... 더워서 걸어 올라가지는 못하고 캐이블카를 타고 고계봉 정상에 올랐는데... 고계봉에 올라 내려다 보는 한국의 산하는 오! 아름답다 못해 눈이 부시네! 멀리 다도해가 푸른 파도를 일렁이며 춤을 추고 있고,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는 산맥은 아무리 보아도 아름다운 금수강산이라...



















벼이삭이 익어가는 논의 모습이 한반도를 닮았네요!
정말... 우리나라 지도처럼 생겼네!











어라? 산 아래서 바라볼때는 분명 한 여인이 엎어져서 아름다운 허리의 곡선을 내 보이고 있었는데.... 고계봉에서 바라본 두륜은 그게 아니네? 오호라! 그래서 초의가 이곳에 머물러 다도를 즐겼던가?

거기... 산 위에는 한 여인이 반드시 누워서 유방을 하늘로 노출시키고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누워있었다.

아, 어찌하여 이 마음은 시시때대로 번뇌가 죽끌 듯 하는고.... 중생아, 중생아, 그 속된 마음 어딜 가겠느냐?













도(道)는 좇지 않고, 여인의 허리와 유방만 보이는 그대는 누구인가? 선인은 되지 못해도 속물근성은 버릴 나이가 되지 않았는가? 에고, 에고 내 팔자야~~~ 산을 여자로 보는 우매한 속물을 서산과 초의는 비웃고 있겠지...









(해남 두륜산에서 글/사진 찰라)

'아름다운우리강산 > 전라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비한 단풍나무-내장산  (0) 2005.11.14
상사화(꽃무릇) 물결속에서  (0) 2004.09.30
그리움의 꽃 상사화  (0) 2004.09.28
蓮雨....... 그 하얀 추억...  (0) 2004.08.19
월출산  (0) 2004.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