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방랑/108일간의세계일주

[164]까미노 델 잉카(1)-잉카의 길을 가다

찰라777 2007. 1. 9. 11:10

까미노 델 잉카(1)


"까미노 델 잉카Camino del Inca" -잉카의 길 트레킹

 

 

▲1박 2일 이카 트레킹 코스. Km104역에서 내려 위나이와이나에서 하루밤 1박.

 

▲3박 4일 잉카트레킹 코스 약 33Km. 해발 4200m를 지나게 된다.

 

 

잃어버린 공중도시, 마추픽추!  
잉카의 수도 쿠스코에서 마추픽추로 가는 길은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헬리콥터로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 있다.
두 번째는 협궤열차를 타고 4시간을 달려가는 것.


마지막으로는 ‘까미노 잉카Camino Inca', 즉 잉카의 길을 걸어서 트레킹을 하는 것이다. 가장 힘들기는 하지만 먼 잉카 시대로 돌아가 멋진 경관을 바라보며 잉카의 길을 걷는 것이야말로 남미여행의 백미중의 백미다.

 

“그 험한 잉카의 길을 정말 걸을 수 있겠소?”
“문제없어요. 난 갈 수 있어요.”
“정말로? 고산증세 때문에 힘들 텐데?”
“자신 있다니까요?”
“이거야 정말. 33km 되는데? 리마에서 쿠스코로 넘어오며 밤새 토하던 생각을 잊었어?”
“50km라도 가고 말거에요. 난 아직도 힘이 넘친 다구요.”
“허허, 그러지 말고, 내가 절충안을 낼 테니 잘 들어요. 잉카의 길은 3박 4일 동안 해발 4000미터를 넘는 험준한 산을 몇 개를 넘어야 하는데, 그것도 텐트에서 자면서 말이요. 나야말로 꼭 걷고 싶은 길이지만 생각처럼 호락호락하지 않는 길이라고. 무릎과 심장에 아주 무리가 따를 거고. 더욱이 그룹을 지어서 가니 그룹과 도중에 낙오되어 갈 수도 없고…”
“그럼 다른 방법이라도 있나요?”
“있지. 1박 2일짜리 간이트레킹 코스가 있어. 3박 4일보다는 진수를 느끼지 못하겠지만 그거로도 잉카의 길을 충분히 느낄 수 있대. 그래서 우리나이 층이나 여자들은 오히려 이 길을 많이 선택을 한데.”
“좋아요. 그럼 그 길이라도 가야지요.”

 

나는 고집불통인 각하를 겨우 설득시킨다. 그렇게 해서 우리는 결국 1박 2일짜리 트레킹을 하기로 했다. 원래 잉카의 길은 에콰도르 키토에서부터 칠레 산티아고에 이르는 수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잉카의 통신수단으로 사용되었던 길이다.

 

 ▲잉카의 길을 걷고 있는 여행자들. 인간 파발마 챠스키가 되어보는 기회다

 

잉카시대에 그들은 말도 없이 ‘챠스키’라는 인간 파발꾼에 의해 뛰어서 왕명을 전달했다. 챠스키는 쿠스코에서 에콰도르까지 7일 사이에 달렸다고 한다. 몇 명의 챠스키가 릴레이 방식을 취했게지만 해발 6000미터를 넘는 산을 달려간다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그래서 이 길은 카파쿠냔(위대한 길)이라고 불린다.

 

잉카의 길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탐보’라고 부르는 여행 가방이 놓여졌고, 챠스키는 나는 듯 한 속도로 정보를 전달했다. 보통 하루에 200km를 달렸다고 하니 도저히 인간행위라고 할 수 없다. 쿠스코를 잉카의 심장이라고 한다면 잉카의 길은 혈관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잉카의 멸망과 함께 잉카의 길도 끊겨버렸다. 현재는 그 일부가 관광객을 위한 트레킹 코스로 남아있을 뿐이다. 길은 계속 산 속으로 이어져 있다. 끝나는 곳이 어디이며, 그곳에 무엇이 있는지는 아직까지도 완전히 드러나지 않은 채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현재 잉카 트레킹은 33km의 길을 ‘KM88 역(오첸타이 오초 역)’에서 출발하여 3박 4일을 걸어 마추픽추에 이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도중에 숙박은 위나이와이나 WinayWaina숙소를 제외하고는 모두 텐트에서 캠핑을 해야 한다.

 

우리가 가고자 하는 코스는 ‘KM104 역’에서 출발하여 위나이와이나에서 1박을 하고 마추픽추에 도착하는 2일간의 간이 트레킹코스다. 숙박비와 포터, 식비, 그리고 마추픽추 입장료까지 1인당 130달러를 지불했다.

 

트레킹 시즌은 5월부터 10월의 건기가 좋고, 해발 4200미터를 넘는 고산지대이기 때문에 방한구와 충분한 양의 물을 준비해야 한다. 요즈음은 대부분 포터 겸 안내인을 대동하기 때문에 텐트를 치는 일, 짐을 운반하는 일, 음식 준비 등을 포터들이 대행해 줌으로 크게 어려움은 없지만 고산지대를 계속해서 걷는 것이므로 고산증세등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자신의 체력에 따라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잉카 트레킹
잉카 트레일은 1일 500명으로 입산 숫자를 제한하고 있으며, 매년 2월은 코스 정화 기간으로 입산 금지가 되어있으므로 유의해야 하고, 신청 시에는 여권사본, 정확한 여권번호와 이름을 기재해야 한다. 3박 4일 트레킹 코스에는 세 곳의 검사 포인트에서 여권과 실명을 확인하고 있다. 성수기인 6월~9월 사이에는 1~2개월 전에 예약이 마감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비수기에는 3일전 혹은 1일전에도 예약이 가능하다.

-잉카 트레일 예약 가능 좌석 조회 홈피 http://www.inc-cusco.gob.pe